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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적 교육 잠재력을 가진 미적 융합 도구 : 미디어아트 교육의 무한한 가능성

 

 

미디어아트는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예술교육 분야로 학생들의 학습과 창작을 고도화시킬 뿐 아니라, 21세기 교육을 뒤바꿀 혁신적인 잠재력을 내포하고 있다. 이 글에서 ‘미디어아트’라는 학문을 소개하고 멀티미디어 창작, 초학문적 프로젝트, 학생 주도의 창의적 탐구 및 필수 멀티 리터러시 등 미디어아트의 뛰어난 잠재력을 조명해보고자 한다.

미디어아트는 기계 기반, 멀티모달(Multi Modal), ‘융복합 예술(inter-arts)등 기술을 기반으로 한 창의적 예술로 정의된다. 학생들은 이 복합적이며 강력한 도구를 활용하여 사진, 그래픽 디자인, 영상, 애니메이션, 인터랙티브 애플리케이션과 게임, 웹사이트, 방송, 몰입형 환경, 3D 모델, 가상 세계 등을 창작한다. 요컨대, 학생들에게 미디어아트 창작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창조하고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무한한 창의성과 같은 것이다.

 

학생들은 어떠한 예술 매체도 창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어떠한 핵심 학습 내용도 미디어아트를 활용해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언어 과목에서는 원하는 주제로 에세이를 쓰고 내레이션을 녹음하여 다큐멘터리로 이미지화할 수 있으며, 수학 시간에는 서술형 문제를 새롭게 각색하거나 입체적 구조물의 형태로 대수학(algebra)의 이해를 표현할 수도 있다. 역사 수업 땐 자기 민족의 극적인 이야기를 애니메이션화하기도 하고, 과학 시간에는 인터렉티브 가상 시뮬레이션을 통해 중력의 개념을 시연할 수도 있다.

 

미디어아트는 본질적으로 미학적 합성기(aesthetic synthesizer)로 기능하기 때문에 매우 유연하고 뛰어난 역량을 보유한다. 혹자는 미디어아트를 감각을 기반한 투명한 포탈, 또는 멀티모달로 생각할 수도 있다. 무엇이든 감지하고 무한한 방식의 미화 과정을 거치기 때문이다. 혹은 미디어아트를 멀티미디어 교과서, 인터랙티브 워크북 또는 엄청난(super) 메이커스페이스로 부를 수도 있겠다. 미디어아트는 교육기관을 학생 중심의 능동적 창의 탐구 활동이 가능한 환경으로 탈바꿈시킨다. 학생들은 스스로 무엇을 탐구하고 자신의 발견을 어떻게 선보일지 결정한다. 무엇이든 상상하거나 발명하고 현실 세계에 실현할 수 있다.

 

이 과정은 학생들이 교육 과정에서 중심적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새로운 교육적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배움은 항상 교사 또는 교과서로부터 학생으로 향하는 일방적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채택할 필요가 없다. 학생들의 손끝에 무한한 도서관이 있는데 모든 정보를 머릿속에 영구적으로 욱여넣을 필요는 없다. 인공지능(AI)은 이미 학생들의 기본정보 취득과 기술적 교정에서 상당히 신뢰할만한 튜터(tutor)로서 기능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 혁명은 학습 과정에서 교사와 학교가 수행하는 역할 또한 변화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제시한다. 가장 먼저 학생들이 수업 내용을 읽기만 하는 것을 넘어, 상호작용하고 활발하게 적용할 수 있는 교실 프로젝트를 수용하는 것부터 시작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변화는 더 구성주의적이고 경험적이며 학생 중심적인 예술 기반 학습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다. 이미 이러한 접근법이 깊이 있는 학습에 더욱 효과적이라는 결과가 수많은 연구로 입증된 바 있다. 초학문적 미디어아트 프로젝트는 예술과 필수 과목을 융합시켜 유추, 합성, 프로젝트 관리, 문제해결, 컴퓨팅 사고(computational thinking), 멀티모달 관리(multimodal orchestration)와 같은 고급 기술 및 인지 능력을 수반한다. 학생들은 이러한 과정에서 흥미를 찾고, 목적의식과 보람을 느낀다. 학교는 즐겁고 흥미로운 공간으로 작용하여 학생에게 동기부여와 자기 주도성의 기회를 준다.

 

그리하여 학생들은 교육기관에서 스스로 학습 과정과 경로를 설계한다. 미디어아트는 매우 유연하고 적용가능하기 때문에 신체적 또는 인지적 어려움이 있는 학생도 학습 과정에서 상호작용하고 적용 및 시연할 수 있는 대안적인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인구에 더욱 공평하고 접근 가능한 교육을 제공해 모든 학생이 학업성취에 성공할 수많은 방법을 강구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미디어아트는 현 디지털사회의 양상으로, 급변하는 세계에서 기능하고 성공하려면 꼭 필요한 멀티리터러시 역량을 배양한다. 학생들은 일상에서 홍수처럼 쏟아지는 멀티미디어 정보를 “읽어”내고 분석·해석·평가할 줄 알아야 한다. 책임 있는 사회의 일원이자 구성원이 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메시지, 제품과 경험을 만들어낼 줄 알아야 한다. 허구로부터 사실을 찾아내고, 실제 정보와 오보를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 새로운 형태의 AI, 기술, 매체에 잠재된 악영향을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미디어아트는 변화하는 사회적 환경에 맞춰 학생들을 체계적으로 준비시킬 수 있는 안전하고 균형 잡힌 환경을 보장한다.

결론적으로, 미디어아트는 모든 학생의 예술적, 학술적, 직업적 성공을 위한 21세기 교육을 아우르고 매개하는 중심적 역할을 할 수 있다.

 

대인 올슨(Dain Olsen)국가 지도자이자 미디어아트 교육 전문가로서 교사, 관리자, 프로그램 개발자, 커리큘럼 전문가 등으로 35년간 활동해 왔다.
현재 전미미디어예술교육협회(National Association for Media Arts Education) 대표이며 많은 주(州)와 단체에서 자문과 발표를 해왔다.
라우틀리지(Routledge) 출판사에서 미디어아트 교육 저서 출판 예정이며, 미국 교육 시스템에 미디어아트를 도입 및 발전시켰다. 또한, 오티스 미술대학(Otis College of Art and Design)과 UCLA에서 강의했으며, 영상, 사운드, 인터랙티브 디자인, 멀티미디어 퍼포먼스 분야에서 인터미디어 아티스트로 활동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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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ukji

 

 

 

 

남는 건 사진뿐일지도 몰라 : 이색 국내 여행지 71 / 서영길

915.104 서64ㄴ  사회과학열람실(3층)

 

 

책 소개

 

 

여행하기 좋은 이번 주말,
“여기로 떠나요. 인생사진 찍으러!”

순간을 담은 한 장의 사진만으로 가보고 싶어지는
이색 국내 여행지 71

여행지에서의 행복한 순간을 사진에 담아 많은 이에게 설렘과 감동을 전하는 서영길 사진작가의 첫 책이다. 그가 특별히 아끼고 SNS에서도 많이 공유되었던 국내 여행지 71곳을 엄선해 소개한다. 《남는 건 사진뿐일지도 몰라》에 수록된 저자 추천 여행지들은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다양한 것은 물론이고 단 한 장의 사진을 남기기 위해 찾아가도 전혀 아쉽지 않을 만큼 아름답고 이색적인 풍경을 자랑한다.
여행하기 좋은 이번 주말, 풍경이 아름다운 우리나라 여행지에서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추억을 쌓고 저자가 알려주는 촬영 꿀팁을 활용해 인생사진도 남겨보면 어떨까?

 

 
 

출판사 서평

 

우리나라만큼 여행이 일상이 될 수 있는 나라가 또 있을까?
‘연차도 계획도 필요 없이 언제든 떠날 수 있어!’ 일단 저장, 국내 여행지 71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이 뚜렷하고 산과 강, 바다와 섬, 호수와 공원을 품고 있는 우리나라, 오랜 역사를 가진 지역부터 새롭게 떠오르는 핫플레이스까지 볼거리, 즐길 거리가 다양한 우리나라는 여행하기 정말 좋은 나라다. 게다가 교통이 발달되어 마음만 먹으면 비교적 쉽게 꽃놀이, 단풍놀이, 시원한 바다와 눈 덮인 산 등 계절의 색을 언제든 만끽할 수 있다.
별다른 계획이나 준비 없이 평범한 일상에서 벗어나 특별한 경험을 하고 싶다면, 기분 전환이 필요해 어디론가 떠나고 싶다면 인생사진 찾아 떠나는 이색 국내 여행지 71곳이 수록된 이 책을 추천한다.

여행하기 좋은 이번 주말,순간을 담은 한 장의 사진만으로 가보고 싶어지는
여기 어때요?

멋진 풍경을 만나면 남녀노소 핸드폰을 꺼내 사진을 찍고 SNS에 올리는 게 일상이 된 요즘, 인생사진 촬영은 여행의 필수 코스가 되었다. 《남는 건 사진뿐일지도 몰라》는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사진 찍기 좋은 여행지’를 쏙쏙 골라 담은 색다른 여행서다. 단 한 장의 사진을 남기기 위해 찾아가도 전혀 아쉽지 않은 특별한 인생사진 스폿이 가득하다. 눈에 먼저 담고, 사진에 한 번 더 담아 두고두고 꺼내 보고 싶은, 풍경이 아름다운 국내 여행지 71곳으로 지금 떠나자.

나를 위해, 오늘도 여행
지역별, 계절별, 테마별로 추천하는 맞춤 여행지로 출발~!

여행을 가고 싶어도 어디로 가야 할지 몰라 고민이라면 우리 집에서 가까운 곳부터 시작해 보면 어떨까? 아니면 이 계절에 가면 좋은 곳?! 또는 야경이 아름다운 곳이나 분위기 좋은 카페, 도심 속 힐링 여행지는 어떤가?!
사실 이렇듯 내 상황과 취향에 맞는 여행지를 찾는 것도 여행의 설렘 중 큰 몫을 한다. 이 책에는 지역별 여행지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페이지부터 사계절 내내 우리나라 방방곡곡을 도장 깨기 하듯 여행할 수 있는 일 년 열두 달 추천 여행지와, 축제 따라 떠나는 이색 여행/도심 속 힐링 여행/낮보다 밤이 아름다운 야경 여행/자연의 신비를 경험하는 자연친화적 여행/인생사진 100% 분위기 좋은 카페/일출&일몰 사진 명소 등 취향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테마별 추천 여행지까지 소개해 독자의 고민을 덜어준다.
고민은 출발만 늦출 뿐! 오늘의 기분에 따라 가고 싶은 곳을 선택해 사계절이 아름다운 우리나라를 여행해 보자.

 

목차

 

Prologue

 

이 책 활용하기
지역별 여행지 한눈에 보기
일 년 열두 달, 사계절 내내 국내 여행
취향 따라 선택하는 테마별 추천 여행지

인생사진 찾아 떠나는 이색 국내 여행지 71

부산 개금벚꽃길
함께 가면 좋은 곳, 맥도생태공원
부안 채석강
정읍 솔티생태숲
서울 국립중앙박물관
함께 가면 좋은 곳, 용산공원
서울세계불꽃축제
제주 현애원
함께 가면 좋은 곳, 유채꽃재배단지
단양 구인사
함께 가면 좋은 곳, 카페산
제주 금능해수욕장
함께 가면 좋은 곳, 금오름
청주 청남대
함께 가면 좋은 곳, 말티재전망대
제주 영주산
함께 가면 좋은 곳, 유채꽃프라자
제주의 겨울 한라산 관음사탐방로
관음사탐방로 등반이 힘든 사람을 위한 추천 코스, 영실탐방로
부천 원미산 진달래축제
제천 비룡담저수지
함께 가면 좋은 곳, 의림지
제주 대왕수천예래생태공원
함께 가면 좋은 곳, 서호동 호근서호로
거제 무지개펜션에스프레소

내용 중략

순천만습지
함께 가면 좋은 곳, 순천만국가정원
수원 월화원
함께 가면 좋은 곳, 스타필드 수원 별마당 도서관
시흥 갯골생태공원
함께 가면 좋은 곳, 시흥프리미엄아울렛
평창 대관령양떼목장
함께 가면 좋은 곳, 전나무숲길
거창 감악산 풍력단지
인천 금풍양조장, 함께 가면 좋은 곳
강화도 동막해변 분오리돈대
송도 센트럴파크
함께 가면 좋은 곳, 트리플스트리트
서울 성균관대학교 명륜당
함께 가면 좋은 곳, 남산서울타워
여주 파사성
함께 가면 좋은 곳, 이포보전망대
평창 대관령하늘목장
함께 가면 좋은 곳, 운유쉼터
구례 산수유마을
함께 가면 좋은 곳, 광한루원

 

 

< 내용 출처 : 교보문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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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ukj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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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ukji

 

 

 

소멸하는 지역에 생기를 불어넣을 문화자원 : 인구감소 시대, 지역 활성화의 열쇠

 

 

지역사회의 인구소멸 위기론

 

우리나라 2022년 통계 자료에 따르면, 합계출산율이 0.778명, 이러한 통계치는 올해 0.6명 대까지 감소할 것이라 예상한다. 이러한 인구감소는 수도권보다는 비수도권에서 감소율이 높으며, 정부에서는 2021년 10월 인구감소 지역 89곳을 지정(5년 주기)하였고, 관심 지역 18개를 지정하여 이 지역들에 대해 지방소멸대응기금을 연 1조 원(광역 25%, 기초 75%), 10년 동안(‘22년~‘31년) 지원하고 있다(행정안전부, 2021). 이처럼 지역단위에서는 인구감소로 인해 활력을 잃어가고 있고, 젊은 청년층을 찾아볼 수 없게 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밑그림조차 그리기에 한계에 도달해 있다. 즉 지역에서 생기를 불어넣어 줄 젊은 세대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나, 이미 노년층과 청년층의 비율은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이 현실이다.

 

(관심지역 18개) 대전 동구, 인천 동구, 부산 중구, 부산 금정구, 광주 동구, 경남 통영시, 강원 강릉시, 강원 동해시, 대전 중구, 경북 경주시, 경남 사천시, 경북 김천시, 대전 대덕구, 강원 인제군, 전북 익산시, 경기 동두천시, 강원 속초시, 경기 포천시
인구감소 지역 지정 결과(89개) [출처] 행정안전부
 

지역의 경쟁력은 국가의 경쟁력이라고 했다. 국가의 지역발전 정책의 패러다임이 내생적 발전 즉 지역단위의 고유한 자원과 함께 지역의 혁신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노력이 이어져 왔다. 노무현 정부에서는 전국에 10개 혁신도시를 만들어 150여 개의 공공기관을 지역으로 이전한 정책 역시 이러한 지역 간 격차, 특히 수도권 집중으로 인한 비수도권 지역과의 격차를 최소화하기 위한 정책의 일환이었다.

이러한 지역사회의 위기에 대한 언급은 최근의 일이 아니다. 『지방소멸』이라는 책을 쓴 일본의 마스다 히로야(増田寛也, 전 내각부특명담당대신 및 이와테현지사) 전 지사는 1,788개의 일본 지방자치단체 중 896개가 소멸할 수 있다고 했다. 즉 지방자치단체의 절반에 가까운 지역이 소멸할 수 있다는 매우 심각한 상황을 이야기하고 있다. 이것은 동경으로의 일극 집중으로 인한 인구급감 문제를 제기하고 있었다.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절반 가까운 사람이 수도권에 집중된 상황과 별반 차이가 없다. 정도의 차이일 수 있으나, 현실은 너무도 비슷하다. 특히 비수도권의 농촌 지역에서는 이제는 고령자 수조차도 줄어가고 있으며, 대도시에는 고령자가 급증하고 있다.

 

지역 문화예술 자원과 활용

 

2023년 1월 새롭게 시작된 제도가 있다. 그것은 ‘고향사랑 기부금’ 제도이다. 이 제도는 일본의 ‘고향납세제도’를 벤치마킹하여 도입되었다. 기존의 기부제도와 큰 차이는 기부에 대한 감사의 표현으로 답례품을 기부자에게 제공할 수 있고, 기부자는 10만 원까지는 기부금액의 100%를, 10만 원 이상 500만 원 한도 내에서는 16.5%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이때 지역단위에서 생산된 특산품 들이 답례품으로 제공되는데, 이 답례품 중에서 농특산물, 가공품, 문화예술품, 관광상품, 숙박권, 체험권 등 그 목록 또한 다양하다. 이러한 답례품 제공을 통해 지역단위에서 생산된 다양한 생산품의 판로개척과 함께, 서비스가 제공될 기회가 마련되었다.

 

지난 한 해 동안의 모금액은 모두 650억 원으로 첫해 시행된 성과로서는 적지 않은 기부금이 모금된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핵심은 기부금 모금 과정에서 기부자에게 제공된 답례품 중에는 농특산품과 같이 1차 소비로 끝나는 답례품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보존 가치가 있는 지역의 명장들이 만들어 낸 문화예술 작품들도 있다. 미술작품뿐만 아니라 장인의 손에 의해 빚어진 도자기와 같은 수공예품 등 그 지역만이 가지고 있는 지역자원을 활용하여 만들어진 문화예술 작품들이 답례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아울러, 지역 방문형 및 체험형과 같은 답례품의 경우, 그 지역에 가야만 볼 수 있고 체험할 수 있는 지역문화 자원들이 있다. 예를 들어, 우리는 경주에 가면 다양한 신라시대의 문화재를 접할 수 있다. 경주에 가야만 볼 수 있는 것들이다. 유명한 문화재라고 하여 모형을 만들어 집에서 보거나 과학기술을 이용하여 가상현실 속에서 작품을 체험한다고 하더라도 현실감이 떨어져 결국 다시 경주를 방문하게 된다. 이렇듯 발전된 과학기술로도 지역단위의 독특한 문화자원들을 대체할 수 없는 영역이 존재하게 된다.

 

사람이 지역으로 모일 방법은 무엇일까, 정부는 수도권의 인구를 비수도권이나 농촌 지역으로 이주를 촉진하는 방안으로 생활인구나 관계인구를 설정하여 이주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고자 하고 있다. 고향사랑 기부금 역시 이러한 생활인구나 이주정책과도 맥을 같이하는 중요한 정책 수단이 될 수 있다. 문화예술가들은 지역에서 창작활동을 통해 만들어낸 작품들을 답례품으로 제공할 수 있으며, 이러한 문화예술 활동을 즐기거나 체험을 원하는 기부자들로 하여금 지역을 방문하도록 하고, 숙박을 통해 지역에서 2, 3차 소비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등의 전략이 필요하다. 문화예술가의 창작활동은 궁극적으로 관광상품 및 지역문화 자원이 되어 수도권의 주민들이 지역을 방문하고, 반복된 방문은 생활인구로 발전하며, 궁극적으로는 잠재적 이주 대상자가 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점점 활력을 잃어가는 지역을 살리기 위해 그 중추에 문화예술가들이 활동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주는 지역 문화정책이 필요할 것이다.

 

지역문화 거버넌스 구축과 지역 활성화

 

그렇다면, 지역 활성화를 위한 문화예술가들의 역할은 무엇일까? 창작활동과 함께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지역 활성화의 중추 역할을 감당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가 아닐 수 없다. 정부로부터의 지원에 의존한 창작활동도 있을 수 있겠으나, 이제는 지역에서 지방자치단체 및 지역주민, 민간기업, 소상공인 등과 함께 문화공동체를 형성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아울러, 지역주민들이 생활 속에서 문화예술이 향유 가능한 생태계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이러한 생태계가 선순환적으로 이루어질 때 그 지역만의 문화가 존재하게 될 것이다. 지역문화는 단시간에 만들어지지 않을 것이며, 어렵게 만들어진 지역문화일수록 그 가치는 더 클 수 있다. 이러한 고귀한 가치를 맛보기 위해 대도시나 수도권에서 사람(人)들이 이동해 올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것은 어느 특정 예술인 혼자서는 해결하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지역문화 거버넌스를 구축하면서 중요한 투명성, 책임성, 공정성을 기반으로 하여, 문화예술의 창조 활동과 상품의 공급 및 소비가 지역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해야 할 것이다.

 

신두섭한국지방행정연구원 지방재정경제실장. 지방재정 및 지역경제 분야에 대한 연구를 담당하고 있으며, 최근 지방재정조정제도, 고향사랑 기부금 제도, 기후예산제, 지역문화자원 등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저서로는, 『해외 지방정부에서 배운다』 『지방행정체제개편 선진사례에서 길을 찾다』 『엑셀로 배우는 비용편익분석』 등이 있다.
sds@krila.re.kr

 

 

 

< 출처 : 아르떼 36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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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ukj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