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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현대시집 1세기…현역 시인들이 ‘경전’ 삼는 시집은?

https://www.hani.co.kr/arti/culture/culture_general/1156648.html

 

시인 80명에게 ‘가장 좋아하는 시’를 물었다

창비·문지시인선 시인 80명 설문조사
‘최애 시인’ 현역은 황지우·이성복·김혜순

 

‘한국 현대 시집 1세기’를 계기 삼아 한겨레가 창비 시선, 문학과지성사 시인선을 통해 시집을 출간한 적 있는 시인들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가장 좋아하는 시인 5명’의 상위 그룹에 언급된 시인들. 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김종삼, 김소월, 황지우, 허수경, 이상, 김혜순. 한겨레 자료사진
 

2024년은 한국 최초의 창작시집인 김억의 ‘해파리의 노래’가 올해 101살, 최초의 자유시 ‘불놀이’를 담은 주요한의 첫 시집 ‘아름다운 새벽’은 100살, 근대문학사에서 대중 시집의 전범을 세운 김소월의 첫 시집 ‘진달래꽃’이 99살 되는 해다. 한국 시집 100년의 경계. 시인들에게 당신의 시인, 당신의 소설가, 당신의 자긍심과 안부는 물론 문학판의 공정성, 현 정부 출판 정책에 대한 평가, 21세기 반시적(反詩的) 사건 등 30여가지를 물었다. 한국 문단사에 없던 방식과 규모의 설문조사다. 2회에 걸쳐 2024년 ‘시인의 초상’을 그린다. 편집자주

 

 

“어느 사이에 나는 아내도 없고, 또,/ 아내와 같이 살던 집도 없어지고,/ 그리고 살뜰한 부모며 동생들과도 멀리 떨어져서,/ 그 어느 바람 세인 쓸쓸한 거리 끝에 헤매이었다./ 바로 날도 저물어서/ 바람은 더욱 세게 불고, 추위는 점점 더해 오는데,/ 나는 어느 목수(木手)네 집 헌 샅을 깐,/ 한 방에 들어서 쥔을 붙이었다./ 이리하여 나는 이 습내 나는 춥고, 누긋한 방에서,/ 낮이나 밤이나 나는 나 혼자도 너무 많은 것같이 생각하며,/ …/ 나는 내 슬픔이며 어리석음이며를 소처럼 연하여 쌔김질하는 것이었다./ …/ 그 드물다는 굳고 정한 갈매나무라는 나무를 생각하는 것이었다.”

‘시인들의 시’로 꼽힌 백석의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이다. 1948년 10월 문예지 ‘학풍’에 실린 이 시를 끝으로 남쪽에서 백석의 시는 더 볼 수 없게 된다. 고작 94편 남기고 그해 신의주 거쳐 고향 정주로 돌아간 때문이다. 시는 그 귀향길을 상상했던 것일까. “나 혼자도 너무 많”다는 백석을 많은 현역 시인들이 어떻게 품어왔는지 이번 조사로 여실해진다.

 

 

시인의 시와 시집 그리고 시인의 시인

 

올 상반기 창비·문학과지성사 시선 출신 시인 80명이 ‘지난 100년, 가장 좋아하는 국내 시’로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을 꼽았다. 2위 ‘흰 바람벽이 있어’를 포함해 백석 시 8편(총 32표)이 전체 255편에 들었다. 시인들은 “방언 구사와 초현실적 현실 처리”의 매력, “인간적 정서와 구체적 경물이 어우러져 깊게 울리는 절창” 등으로 백석 시를 평가했다.

 

‘최애 시 목록’에 가장 많은 시를 배출한 이는 14편의 김수영(총 33표), 11편 김종삼(총 18표), 10편의 서정주(총 18표) 순이다. 2000년 등단한 한 시인은 김수영의 ‘사랑의 변주곡’을 꼽으며 “수영의 시는 이상적인 시민이라기보다 욕망을 가진 존재로서의 현실적인 시민상을 처음으로 보여주었다”고 평가했다. 현역 중엔 이성복(9편·10표), 황지우(5편·5표)에 이어 4편씩의 김혜순(5표)·신해욱(4표), 3편씩의 김행숙·백무산·심보선·오규원·이수명·이장욱·이제니·장석남·진은영 시가 많이 들었다.

 

‘남의 김수영, 북의 백석’은 ‘가장 좋아하는 시인 5명’을 묻는 항목에서도 확인된다. 나란히 33표로 1위를 차지했고, 김종삼(18표), 윤동주(17표), 최승자(16표), 기형도·김소월(14표), 정지용·허수경(11표)이 뒤따랐다. 단독적 시 세계에 더불어, 시의 사회성, 시인의 삶을 평가한 응답자들이 많았다. 한 시인은 윤동주-정지용-백석-김수영-신경림을 차례로 꼽아 “시상이 떠오르지 않을 때 꺼내 경전처럼 꺼내 읽는 시인들”이라며 “시도 좋지만 이 시인들의 삶을 대하는 태도를 선호하는 편”이라고 말했다. “시만 아름다운 것이 아니라, 그 삶도 떳떳했다”며 김소월-정지용-윤동주-신경림-허수경을 솎은 또 다른 시인도 이유는 비슷하다. 남성 대세에서 최승자·허수경의 족적이 또렷하다. 전체 거명된 110명 가운데, 12표의 황지우가 현역으론 으뜸. 이성복(10표), 김혜순(7표), 장석남(5표)이 뒤를 이었다. 이편의 김혜순과 황지우는, 저편의 허수경·서정주와 함께, 시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시집 3권’ 목록(전체 118종)에 각기 4종씩 꼽혀 가장 많았다.

 

 

하지만 기호의 스펙트럼은 실로 광대하다. 교직자였던 한 시인은 “김소월에 비해 백석이 너무 과대 포장됨. 마찬가지 이유로 김수영 대신 김춘수”라며 김춘수의 ‘처용’, 서정주의 ‘동천’, 이상의 시전집 ‘나는 장난감 신부와 결혼한다’(시인 박상순 역) 3종을 ‘최애 시집’으로 내밀었다.

시·시집 애호도 조사에서 주요 순위 밖 장석남·박용래·최정례·이장욱 등이 눈에 띈다. 최정례는 시 ‘캥거루는 캥거루고 나는 나인데’ 등 2편과 시집 ‘개천은 용의 홈타운’을 각 항목에 올린 이로, 2021년 영면했다. 소설·평론도 쓰는 이장욱은 시집 3권, 시 3편이 각 부문에서 지목됐다.

한국 시 국면을 바꾼 시인의 현재성

위 세 질문의 답변 안에 한국 시집 100년의 국면이 모두 관통된다. 그 영향은 지극히 현재적이다. 2002년 등단한 한 시인은 한용운의 ‘님의 침묵’, 이성복의 ‘정든 유곽에서’, 허수경의 ‘혼자 가는 먼 집’, 백석의 ‘흰 바람벽이 있어’, 김소월의 ‘여자의 냄새’ 순의 5편을 ‘최애 시’로 꼽으며 “우리 현대시사의 핵심을 이루는, 변혁의 기점이 되었던 시”로 평했다. 좋아하는 시집으로 기형도의 ‘입 속의 검은 잎’과 김혜순의 ‘죽음의 자서전’을 꼽은 한 시인(2008년 등단)은 기형도를 “죽음을 테마로 한국 현대시의 패러다임을 바꾸어놓은 시인”, 김혜순을 “그가 집약적으로 드러내는 세계에는 국경이 없으며, 스스로를 매번 경신 중”인 “현재 한국 시의 간판”으로 평가했다. “작품만 봐도 누군지 알 정도로 독보적인 시 세계를 구축한 시인들”의 “흉내 낼 수 없는, 문장 안에 신비로움을 품고 있는 시”로 “이러한 시들은 점점 더 찾아볼 수 없어서인지 애틋해진다”며 김이듬·임솔아·신해욱·이제니·이근화의 시를 추어올린 시인(2015년 등단)도 있다.

당대 시인들의 외국 시로는 비스와바 쉼보르스카(심보르스카)의 것이 독보적이다. ‘소개하고 싶은 외국 시(집) 3’에 110편·종 가까이 추려진 가운데, ‘끝과 시작’(17표), ‘검은 노래’, 유고시집 ‘충분하다’(이상 1표씩) 등 국내 출간된 시집 전부를 아울러 총 19명이 쉼보르스카의 작품(특정 시 수록 시집 포함)을 추천했다. “힘겨운 나날들, 무엇 때문에 너는/ 쓸데없는 불안으로 두려워하는가./ 너는 존재한다 - 그러므로 사라질 것이다/ 너는 사라진다 - 그러므로 아름답다”(‘두 번은 없다’)고 위로하며 노벨 문학상(1996)을 받은 여성 시인이다. 샤를 보들레르는 ‘악의 꽃’(10표), 산문시집 ‘파리의 우울’(2표)로, 울라브 하우게(올라브 헤우게)는 ‘어린 나무의 눈을 털어주다’(6표), ‘내게 진실의 전부를 주지 마세요’(2표)로 다음 많이 호명됐다. ‘두이노의 비가’ 등의 라이너 마리아 릴케(총 8표), ‘스무 편의 사랑의 시와 한 편의 절망의 노래’ 등의 파블로 네루다(칠레), ‘절망이 벤치에 앉아 있다’ 등의 자크 프레베르(프랑스, 이상 6표), ‘지옥에서 보낸 한 철’의 아르튀르 랭보, ‘단 하나의 눈송이’ 등의 사이토 마리코(이상 5표)가 뒤를 이었다. 일본 시인 미즈노 루리코(‘헨젤과 그레텔의 섬’), 다니카와 슌타로(‘이십억 광년의 고독’) 등이 3표씩 받으며 주목을 받은 반면, 페르난두 페소아와 앤 카슨 등은 2표에 그쳤다.

 

 

이제 독자의 시간

최근 출판계에선 ‘2030 독자’의 시 문학 유입 추세에 주목하는 이들이 적잖다. 1980년대 ‘시의 시대’에 견줄 바 못 되나, 쇼트폼과 영상의 시대에 특히 한국 사회에서 시의 생태는 여전히 도드라진다. 이번 조사에 참여한 시인들 열에 일곱이 “국외에 견줘, 국내 시인과 시집이 매우 많다”(30%)거나 “많은 편”(40%)이라고 볼 정도다. 이런 평가는 세대 전반에서 골고루다.

다만 질적 평가는 다르다. 현대시와 독자의 괴리가 명확한지, 그 경우 무엇이 원인인지로 비롯한다. 스마트폰, 소비자본주의 등 외부 요인을 차치한다면, 시의 난해성이 첫 쟁점이다. “언어적 기술에만 치우친 난해한 요즘 시”(1990년 등단 시인) 내지 “해석하기 어려운 시만 등단시키고 출판, 평론하는 세태”(2014년 등단 시인), “전체적으로 시가 너무 길어지며, 시의 본령인 압축미나 리듬, 긴장감을 잃어버렸다”(2011년 등단 시인) 지적하는 부류와, “시가 어려워져 멀리하기보다 책, 문학과 멀어지”(2019년 등단)거나 “독서문화가 황폐해진 것”(2001년 등단 시인)으로, 되레 “행·연을 가른 것만 시가 아닌, 모바일 이모티콘, 문자 등 다양한 형태로 대중들은 시적 쓰기·읽기에 열렬히 참여하고 있다”(1981년, 1989년 등단자) 보는 부류가 맞선다. 2015년 등단 시인은 이를 “시와 독자의 진화 과정”으로도 본다. 1999년 등단 시인은 “자발적으로 시를 찾고 배우고 쓰는 사람도 많다”면서도, 문학적 권위주의, 문학집단의 시대착오(권력편중이나 성추문들) 등에 대한 대중의 염증을 더 중요한 실태로 지적했다.

 

 

그럼에도, 당대 시인들의 ‘시인으로서의 자긍심’(0~10점)은 높은 편이다. 10점 만점에 평균 7.55점. 등단 시기를 밝힌 이들만 보면, 1990년 이전 등단자(17명) 7.53점, 1991~2000년(14명) 8.07점, 2001~2010년(17명) 8.0점, 2011~2021년(21명) 7.24점이었다. 세대를 아울러 전체 58명이 7점 이상을 부여했다.

왜일까. “시인이 되고 싶지 않았으며 시인이 되지 않으려 발버둥쳤”으나 “시가 인생에 찾아와 주어서” “쓰지 않으면 견딜 수 없었으므로” 나아가 “시의 진정성과 진실성이 사회적 약자들에게 메아리가 될 수 있겠다 믿어서” “적어도 덜 부끄럽고 싶어서” 많은 이들은 “시와 눈이 마주친 순간 그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게 되었다”(‘시인이 되고자 했던 이유’에 대한 답변)고 ‘한때’를 회고한다. 그리고 이들은 대중의 말이, 시대의 말이 무엇이든 “단, 하루도 시 쓰기를 중단한 적이 없다” “시인이 되고 싶었을 때부터 시를 쓰지 않은 해는 없었다” “40여년간 단 한 번도 시 쓰기를 중단한 적이 없다” 말한다.

 

 

< 한겨레신문 >

:
Posted by sukji

 

 

 

 

마라닉 페이스 : 변화를 마주하는 가장 즐거운 경험 / 이재진

650.1 이72ㅁ    사회과학열람실(3층)

 

 

책 소개

 

“달리기? 그건 얼마든지 내 힘으로 해볼 수 있는 거잖아?”
독보적 러닝 유튜브 채널 〈마라닉 TV〉,
회원 수 1만 러닝 커뮤니티 ‘마피아런’ 운영자 해피러너 올레의 첫 책

국내 1위 러닝 유튜브 채널 〈마라닉 TV〉의 해피러너 올레 이재진의 《마라닉 페이스》가 도서출판 푸른숲에서 출간되었다. 변화할 필요성을 알지만 주저하고 있다면, 크든 작든 새로운 도전 앞에서 머뭇대고 있다면 이 책이 해답을 알려줄 것이다. 대형 방송사 PD 자리를 저버리고 나와 현재 15만 팔로워를 가진 인기 유튜버이자 달리기로 삶을 송두리째 바꾼 저자가 변화를 마주하는 즐거운 경험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 책은 단순히 달리기 그 자체에 관한 책이라기보다 달리기로써 달라진 삶에 대한 증언이자 제안이다.

〈마라닉 TV〉가 소수만의 문화였던 ‘러닝’이라는 소재로 수많은 구독자의 마음을 사로잡은 유튜브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이유는 달리기 노하우나 스킬만을 잘 전달해서가 아니었다. 지금 한 발 내딛는 것만으로도 ‘당신은 달라질 수 있다’는, 소소해도 ‘해내는 경험’이 반복되면 달라진 자신과 마주하게 될 거라는 저자의 진득한 설득과 동기부여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저자는 속도보다는 명확한 방향을 우선시하는 달리기, 내 몸에 맞춘 달리기인 ‘마라닉 페이스’로 달려볼 것을 권한다. 속도에 대한 강박을 내려놓고 천천히 달리기 시작하면서 겪은 놀라운 변화들과 작은 성취를 차곡차곡 쌓아가며 얻은 자신감으로 더욱더 담대한 도전을 펼치고, 진짜 나답게 살 수 있게 된 여정을 풀어놓는다.
건강 증진은 물론 정신 건강, 삶의 태도와 가치관 등 마음가짐까지 변화시키는 달리기의 이로움을 알려주고, 하우투를 전하는 이 책은 달리기 입문자뿐만 아니라, 인생의 터닝 포인트를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이라면 일독을 권한다!

 
 
 

출판사 서평

 

이것이야말로 내가 지향하는 삶의 태도가 아니던가!
-임경선(소설가, 러너)

혼자서는 달릴 용기가 부족했던 당신에게 이 책을 권한다.
-이연(《매일을 헤엄치는 법》 저자, 콘텐츠 크리에이터)

그동안 찾아 헤맨 답을 찾은 것 같았다. 숨이 차 허덕이며 달리기보다는 내쉬는 호흡에 집중하며 달리기. 부디 많은 분들이 이 책을 읽고 스스로를 한번 믿고 계속 해보는 힘을 낼 수 있기를 바란다.
-진선규(배우, 러너)

임경선, 이연, 장인성, 권은주, 진선규 추천

“달라지고 싶다면, 일단 달려보세요!”
변화가 간절한 당신에게 〈마라닉 TV〉의 러닝 멘토가 전하는
안 되는 인생도 되게 하는 인생 지구력의 비밀

운동화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가능한 운동 달리기. 요 몇 년 사이 코로나 팬데믹의 종료와 함께 달리기 인구가 점차 증가하더니, ‘달리기가 이 정도로 핫한 운동이었나?’ 싶게 그야말로 지금 대한민국은 달리기가 붐이다. 2023년 기준 국내 마라톤 대회만도 무려 354회로 집계된다. 뉴발란스, 호카, 아식스 등 국내외 유수 스포츠업체들의 러닝 관련 용품 매출도 급상승 중이며, 2024년 러닝화 시장의 규모는 1조 원을 넘긴 것으로 추산된다. 달린 경로와 주행 거리가 표시된 GPS 지도를 소셜미디어에 올려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거나 러닝 크루를 형성해 공원에서 함께 달리는 사람들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달릴 의지만 있다면 할 수 있는 운동이라고들 하지만, ‘할까 말까’ 망설이는 사람들에겐 운동화 끈 한번 질끈 매기가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이 책의 저자 해피러너 올레 이재진은 국내 최고 달리기 유튜브 채널인 〈마라닉 TV〉(구독자 수 15만)를 운영하며 달리기의 재미와 무한한 힘을 전파하고 있다. 그런 그도 한때는 내세울 프로그램이 없어 상사의 눈치를 보며 근근이 버텨야 하는 방송사 PD였다. 우여곡절 끝에 첫 방송이 나간 다음 날엔 시청률 그래프 속 꺾은선처럼 자존감이 푹 꺾이는 날이 잦았고, 월요일 출근 전날 밤엔 쿵덕대는 심장 소리에 잠을 이루지 못하기 일쑤였다. 갑자기 쓰러져 응급실에 실려 가길 세 차례. ‘이대론 안 되겠다’ 싶은 마음에 달리기를 시작했고, 마라톤 풀코스를 완주하고 박차고 나올 용기와 체력을 얻었다. 살기 위해 시작한 달리기가 살길을 찾아주었다.

중략

 

달라지고 싶다는 각성은 아렴풋이 들지만 주저되는가? 삶의 변곡점 앞에서 염려할 게 많아 나아가질 못하겠는가? 그렇게 머리를 싸매고만 있지 말고 일단 운동화를 챙겨 신고 나가 몸을 움직여보자. 변화할 필요성은 알지만, 어떻게 변해야 할지 모를 때 달리기는 삶을 바꿀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다. 두 아이와 놀아줄 시간도 없던 가장으로, 능력을 의심받던 PD로, 걸핏하면 쓰러지는 저질 체력으로 살던 저자 또한 달리기를 통해 오래전 일기장에 적은 꿈을 마침내 이루었다. 어딘가에 종속되지 않고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하는 주체적인 삶. 많은 이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미치는 걸 넘어 서로 응원하고 함께 성장하는 삶. 모든 것이 달리기로 다진 체력이 있었고, 달리기로 얻은 자신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어쩌면 이 책은 달리기로써 ‘바뀐 삶’의 증거가 되고 싶은 한 사람의 달리기 간증기라 할 수도 있겠다.
저자의 진솔한 경험담과 함께 매 장의 말미에는 달리기 입문자들에게 도움이 될 다양한 팁을 별면 페이지로 실속 있게 구성했다. 저자가 겪은 시행착오와 그 주변 러너들의 경험을 토대로 한 팁은 당신이 한 걸음 내딛는 데 든든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변화하고 싶은가? 빠르지 않아도 괜찮다. 남들 눈 의식할 필요도 없다. 단지 운동화 끈을 맬 힘만 있다면 당신은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다.

★마라닉 페이스를 먼저 접한 구독자들의 생생한 후기★
“몸과 마음이 지쳐가고 있을 때. 단 1분이라도 달려보라는 올레 님의 한마디가 가슴에 날아와 꽂히더군요. 잿더미 같던 마음속을 헤집어 꺼져가던 작은 불씨를 살려낼 용기를 주셔서 감사드려요.”
-진*

“마라닉 페이스로 얻은 체력과 성취감이 씨앗들이 되어 많은 일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달리기를 한다고 인생이 송두리째 바뀌지는 않지만, 하루하루를 살아내는 힘을 얻었습니다.”
-Y**

“인생의 막장까지 내려갔다가 ‘이렇게 살다가는 안 되겠다’는 생각에 달리기를 시작했습니다. 달리기를 하다 보니까 좋은 삶을 살고 싶어졌습니다. 나에게 마라닉 페이스란 좋은 삶입니다.”
-서**

“마라닉 페이스: 햇살과 바람을 느끼면서 새소리, 시냇물 소리, 지나가는 어린이들의 웃음소리를 듣고 즐길 수 있는 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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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추천의 글

프롤로그 나를 움직인 경이로운 힘, 마라닉 페이스

Chapter 1 변화가 필요한 당신에게
지금의 불안이 감사한 이유
겁나는 건 당연하다
마라톤을 피크닉처럼, 마라닉 페이스의 탄생
몸부터 챙기는 게 답이다
내 한계를 정하는 건 다름 아닌 나 자신
결심이 시작을 만든다
변하려면 기억해야 할 세 가지
Tip 러닝화 고르는 기술

Chapter 2 당신은 시작하게 됩니다
5km면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다
사람들은 생각보다 내게 관심이 없다
1퍼센트의 힘
오늘도 해내며 시작한다
그러다 무릎 나가요
생각도 습관이다
시간이 많아지는 마법
왜 새벽에 달리냐고요?
30일 매일 달리기가 남긴 것
Tip 30일 달리기 프로그램, 이렇게 해보세요

Chapter 3 즐기는 사람의 페이스
내 인생철학, 마라닉 페이스
뛸 테면 뛰어라, 심장아
나만의 페이스를 찾는 법
천천히 달려야 잘 달릴 수 있다
성장이 성장을 이끈다
러너스 하이에 대한 나의 생각
여행이 더 특별해지는 비법
때로는 포기해야 하는 순간도 있다

좋은 사람들이 내게로 모여들게 하려면
인생의 스승은 지척에 있다
Tip 이럴 땐 어떻게 달릴까?

Chapter 4 달리면 비로소 이루는 것들
더 이상 통증이 두렵지 않다
달리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인생은 마라톤이라는 말
진정한 자신감이란
두 발로 제주도 한 바퀴
나에게 1,000명이 모이면 가능한 일
주는 사람이 결국 이긴다
진짜 성공을 위한 단 한 가지
마라톤, 왜 하세요?
꿈의 찰스강: 보스턴마라톤 도전기 ①
꿈은 머리가 꾸지만, 현실은 다리로 만든다: 보스턴마라톤 도전기 ②
Tip 마라톤 대회 D-7, 무엇을 해야 할까?

에필로그 ‘진짜 성공’을 위한 단 한 가지
Q&A 달리기,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 내용 출처 : 교보문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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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ukj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