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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4명의 학생들이  돌아오지 못한  세월호 참사( 2014년 4월 16일 )가 벌서 10년이 되었네요.

잊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교보문고와 예스24의 오늘의 책 및 MD 추천도서 등으로  추려 보았습니다.

 

4.16 세월호참사 온라인 기억관

 

 

온라인 기억 공간 | 재단법인 4·16재단

 

416foundation.org

 

 

01. 미래의 피해자들은 이겼다 : 한국 사회는 이 비극을 어떻게 기억할 것인가 / 김승섭 

      330.951 김58ㅁ  사회실(3층)

02. 장면들 :  손석희의 저널리즘 에세이 / 손석희 /  070.4 손53ㅈ  인문실(3층)

03. 홀 : 어느 세월호 생존자 이야기 / 김홍모 /  363.1230951 김95ㅎ  사회실(3층)

04. 슬이는 돌아올 거래 : 세월호를 기억하는 어린이문학 작가들의 2020 작품집 / 김하은 외  

05. 노래를 불러서 네가 온다면 :  별이 된 아이들을 부르는 세월호 엄마 아빠의 노래 / 김애란 외 

      / 811.8 사69ㄴ  인문실(3층)

06. 그날이 우리의 창을 두드렸다 : 세월호의 시간을 건너는 가족들의 육성기록 / 416세월호참사

      작가기록단 /  363.1230951 사69ㄱ  사회실(3층)

07. 그리운 너에게 / (사)4·16 가족협의회,4·16 기억저장소 / 811.6 사69ㄱ  인문실(3층)

08. 불편한 진실에 맞서 길 위에 서다 : 민중의 카타르시스를 붓 끝에 담아내는 화가 홍성담,

     그의 영혼이 담긴 미술 작품과 글 모음집  / 홍성담  759.11 홍53ㅂ  자연실(3층)

09. 아름다운 그이는 사람이어라 / 김탁환  /  811.32 김831ㅇ  인문실(3층)

10. 신자유주의와 세월호 이후 가야할 나라 /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 / 301.0951 고98ㄱ 

      사회실(3층)

11. 거짓말이다 / 김탁환  /  811.32 김831ㄱ  인문실(3층)

12. 세월호 이후의 사회과학 / 김종엽 외  /  301.0951 강53   사회실(3층)

13. 천사들은 우리 옆집에 산다 : 사회적 트라우마의 치유를 위하여  / 정헤신 외

      /   616.8521 정94ㅊ  자연실(3층)

14. 그날, 하나님은 어디 계셨는가 :  세월호와 기독교 신앙의 과제 / 박영식

15. 세월호는 우리에게 무엇인가 : 철학의 물음  / 이충전  /  128 이817ㅅ  인문실(3층)

16. 팽목항에서 불어오는 바람 : 세월호 이후 인문학의 기록  / 노명우 외  /  301.0951 인37ㅍ 

      사회실(3층)

17. 세월호를 기록하다 : 침몰·구조·출항·선원, 150일간의 세월호 재판 기록  / 오준호 

      /  363.1230951 오77ㅅ  사회실(3층)

18. 사월의 편지 :  세월호 희생자 정지아(단원고2)의 글 / 정지아

19. 금요일엔 돌아오렴 : 240일간의 세월호 유가족 육성기록/ 416 세월호 참사 기록위원회 

      작가기록단  811.8 사69ㄱ  인문실(3층)

20. 사회적 영성 : 세월호 이후에도 '삶'은 가능한가  / 김진호 외  / 261 김79ㅅ  인문실(3층)

21. 눈먼 자들의 국가 : 세월호를 바라보는 작가의 눈 / 김애란 외  /  811.8 김62ㄴ  인문실(3층)

22. 416세월호 민변의 기록 /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  363.1230951민77ㅅ 사회실(3층)

23. 새로운 세대의 탄생 : 세월호 참사에 대한 기억의 의무 /  인디고서원 / 301.0951 인229ㅅ 

      사회실(3층)

24. 바람이 되어 살아낼게  : 세월호 생존학생, 청년이 되어 쓰는 다짐 / 유가영  /  811.8 유11ㅂ

     인문실(3층)

26. 네가 나라다  : 세월호 세대를 위한 정치철학 / 김상봉 

27. 월간 십육일 (세월호 참사 10주기 기억 에세이) / 김겨울 외  / 정리 중

28. 2014년생 / 송김경화 / 정리 중

29. 바다로 간 별들 / 박일환 / 811.32 박69ㅂ  인문실(3층)

30. 팽목항에서 : 김봉규 사진집 / 김봉규

31. 0416 /: 세월호 참사 계기 한겨레 에세이 공모전 선정작 모음집 / 강경숙 외 

      /  363.1230951 강14ㅇ  사회실(3층)

32. 내릴 수 없는 배 : 세월호로 드러난 부끄러운 대한민국을 말하다 / 우석훈  /  301.0951 우53ㄴ 

       사회실(3층)

33. 세월호가 우리에게 묻다 : 재난과 공공성의 사회학 / 조병희 외  /  363.34 장223ㅅ  사회실(3층) 

33. 세월호와 대한민국의 소통 / 김왕근  

35. 세월호라는 기표  : 교육은 4.16을 어떻게 사유할 것인가 / 김종구 외 /  301.0951 김75ㅅ 

      사회실(3층)

36. 재난을 묻다  : 반복된 참사 꺼내온 기억 대한민국 재난연대기 /  416세월호참사 작가기록단

       / 363.34 사69ㅈ  사회실(3층)

37. 멈춰버린 시간 2014 0416 : 앵커석에서 지켜본 세월호 1년 / 이강윤  / 363.1230951이11ㅁ 

       사회실(3층)

38. 우리는 행복할 수 있을까 : 세월호 참사 희생자 추모 15인 소설집 / 심상대 외 / 811.32 심51ㅇ 

       인문실(3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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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ukji

 

 

 

 

히든 포텐셜 : 성공을 이루는 숨은 잠재력의 과학 / 애덤 그랜트

153.8 G761hKㅎ  인문과학열람실(3층)

 

 

책 소개

 

전 세계가 주목한 아마존 ㆍ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1위
《오리지널스》, 《싱크 어게인》에 이은 최고의 화제작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저자이자 저명한 조직심리학자, 동기부여 전문가인
애덤 그랜트가 전하는 ‘숨은 잠재력’의 비밀 코드

 

타고난 재능은 기회와 환경, 동기부여의 차이에서 비롯된 결과일 뿐, 누구나 자신 안에 ‘숨은 잠재력’을 발휘하여 더 높이, 더 멀리 날 수 있다! 심리학은 물론 경제경영, 자계계발 분야를 넘나드는 탁월한 주제 선정과 우리 삶에 도움이 되는 행동 지침과 선한 영향력까지… 출간하는 책마다 센세이셔널한 반향을 불러일으키며 세계적인 베스트셀러로 자리매김한 《기브 앤 테이크》, 《오리지널스》, 《싱크 어게인》의 저자이자 와튼스쿨 조직심리학과 최연소 종신교수인 애덤 그랜트가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예상치 못한 수준으로까지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히든 포텐셜》을 펴냈다.
우리는 타고난 재능에만 주목하고 집중한 나머지 뒤늦게 발견되고 길러질 수 있는 숨은 잠재력에 대해서는 쉽게 간과한다. 그리고 이러한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해 과소평가되고 묻혀버린 이들에 대해 개인의 능력 부족과 노력의 실패라고 단정한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저자는 현재 우리 사회에 만연된 출발과 성과 중심의 잣대가 실제로는 균등하지 않은 기회와 체제에서부터 비롯되었음을 밝히고, 그것을 타계해 나갈 수 있는 진짜 숨은 잠재력을 가진 인재를 발굴하고 키우는 방안에 대해 매우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지침과 방법을 알려준다.

 

출판사 서평

와튼스쿨 최연소 종신교수 애덤 그랜트의 3년 만의 신작

“우리 안에 숨은 잠재력을 발휘하는 성취보다 더 위대한 성취는 없다!”
타고난 재능, 노력, 운보다도 더 강력한 ‘잠재력’의 놀라운 과학

★★★ 전 세계 30개국 출간 ★★★
★★★ 출간 즉시 아마존 ㆍ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1위 ★★★
★★★ SERI CEO 비즈니스 북클럽 선정 도서 ★★★
★★★ 말콤 글래드웰, 세레나 윌리엄스, 요요마, 제임스 클리어 강력 추천 ★★★

애덤 그랜트는 전 세계적으로 이름난 조직심리학자이자 세계 최고의 동기부여 전문가이자 사회과학자다. 그는 전작인 《오리지널스》를 통해 대세에 순응하지 않고 시류를 거스르며 구태의연한 전통을 거부하는 새로운 유형의 인재상을 제시했고, 《싱크 어게인》을 통해 지금까지 가지고 있던 모든 확신과 믿음을 다시 생각해보고 의심하는 것이 곧 진짜 지혜가 될 수 있음을 역설하는 등 매우 독창적인 메시지들을 전해왔다. 그리고 3년 만에, 많은 이들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시키는 숨은 원동력 ‘잠재력’에 관한 이야기로 다시 돌아왔다. 그는 이 책에서 남달라 보이는 재능이나 자질은 타고나는 게 아니라 길러지는 것이며, 특별한 사람만이 아니라 누구나 자신 안에 숨은 잠재력을 발굴하고 키워 목표한 바를 이룰 수 있음을 매우 실용적인 전략과 현실적인 조언으로 알려준다.
“누구든 숨은 잠재력이 있다. 이 책은 그 잠재력을 실현하는 방법에 관한 이야기다. 위대함은 대개 타고나는 것이지 길러지는 게 아니라는 믿음이 널리 퍼져 있다. 그러나 신동이 아니어도 대단한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 우리 모두 어떻게 하면 대단한 성과를 올리게 되는지를 보여주는 게 내가 추구하는 목표다.”_저자의 말에서
우리는 재능에 집착하는 세상에 살고 있다. 하지만 타고난 장점을 가진 사람들을 동경하다 보면, 스스로가 도달할 수 있는 거리를 간과하고,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기량의 범위와 한계를 과소평가하게 된다. 생각보다 우리 주변에 많은 이들이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고 축소한다. 그동안 결과와 성과 중심으로 평가 받는 승자독식의 문화가 만연된 사회에서 살아온 탓이다. 하지만 우리의 발전은 얼마나 열심히 노력하고 일하는가보다 얼마나 잘 배우고 많이 성장하는가에 달려 있다. 저자는 성장은 우리가 타고났다고 믿는 재능이나 자질보다 스스로 자신을 어떻게 키우고 개발하는가에 달려 있다고 말한다. 지금까지 우리가 알고 믿어왔던 근본적인 명제와 가정들을 정면으로 반박하며, 목표와 열망을 높이고 기대치를 뛰어넘는 성과를 낼 수 있는 강력한 틀을 제시한다.

“불편을 마주하고 스펀지처럼 흡수하는 불완전주의자가 되라!”
우리 안에 숨은 가능성을 되찾고 키우는 위대하고도 놀라운 방법들
누구나 위대한 성취를 올릴 수 있는 잠재력 훈련이 시작된다

 

이 책의 구성은 총 세 부분으로 나뉜다. 먼저 1부에서는 우리의 잠재력을 실현하고 멀리 도약하게 만드는 ‘품성 기량’에 대해 알아본다. 품성 기량은 후천적으로 학습 가능한 행동 유형으로, 타고난 자질이나 원칙을 지니는 상태에서 벗어나 주도력, 친화력, 자제력, 결의처럼 본인의 의지와 노력에 따라 갈고 닦아 키워나갈 수 있는 역량을 의미한다. 품성을 유지할 기량이 있으면 만성적으로 할 일을 미루던 사람이 마감 시한을 지키고, 숫기 없고 내성적인 사람이 불의에 맞서 목소리를 낼 용기를 가지며, 학급 내 골목대장이 중요한 경기 전에 같은 팀원들과 주먹다짐을 자제하게 된다. 뛰어난 재능, 똑똑한 두뇌보다 더 중요한 요소가 바로 품성이며, 결국 품성이 좋은 사람이 성공한다는 것이다. 이는 독한 사람이 성공한다는 명제를 깨고 ‘양보하고, 배려하고, 조건 없이 주는 사람’이 성공한다고 했던 저자의 전작 《기브 앤 테이크》의 맥락과도 일맥상통한다. 저자는 글쓰기로 유명해진 스탠드업 코미디언, 5~6개국의 언어를 구사하는 학생, 인간 스펀지가 되어 가난을 벗어난 여성 CEO, 권투선수 출신이었으나 독학으로 성공한 건축가의 사례를 들어, 익숙한 방법을 포기하고 불편함을 감수하고 받아들이며, 더 많이 실수하고 더 많이 흡수하는 인간 스펀지가 되어, 완벽하려고 애쓰는 대신 불완전함을 용인할 수 있을 때 그 기량을 습득할 수 있음을 전하고 있다.

 

2부에서는 동기를 유발하는 ‘임시 구조물’을 만들어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한다. 강한 품성 기량을 갖췄다고 해도, 심신이 지치거나 회의가 생기거나 정체기를 겪는 상황에서 자유로운 이는 없다. 좋은 결과와 추진력을 유지하려면 뒤로 물러서서 다른 길을 개척해야 할 수도 있어야 한다. 저자는 계획적인 놀이를 통해 청각장애를 극복한 음악가, 역량이 저조한 운동선수를 스타로 변모시킨 트레이너, 모두가 틀렸음을 증명한 흑인 해군 장교 ‘황금의 13인’의 사례를 소개하면서, 잠재력을 발휘하려면 스스로 즐거워야 하고, 시행착오를 실패로 여기지 말아야 하며, 다른 이들을 코칭하거나 서로 협력하는 방식의 새로운 활로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마지막 3부에서는 과소평가되어온 이들에게 열린 기회를 제공하는 ‘사회적 체제’를 구축해 나가는 길을 모색한다. 잠재력이 있는 사람들에게 사회가 열어줘야 할 기회의 문이 부당하게 닫혀 있는 경우는 많다. 그렇다면 그 문을 직접 만들어야 한다. 학교, 회사, 기관에서 흙 속의 진주, 다이아몬드 원석 같은 숨은 인재를 발굴하도록 재설계하는 방법들을 보여준다.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교육 체제를 구축한 핀란드 통해 모든 아이가 기회를 부여받도록 돕는 방법을 배우고, 인류 역사상 가장 기적적이었던 칠레 광산 구조 작업을 분석해 더 나은 리더와 팀이 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미항공우주국에서 우주인을 선발하는 과정부터 명문 대학의 입학 사정, 기업의 입사 면접까지 현재 우리 곁에 남아 있는 채용 시스템의 결함들을 바로잡고, 약자와 대기만성형 사람들을 발굴할 확률을 높이는 방안들이 무엇인지 살펴본다.

“잠재력을 키우는 일은, 개인을 넘어서 사회적 성장을 이루는 길이다!”
평범한 인생을 역전시키는 최고의 자기 성장 실행법
오늘보다 나은 내일의 나를 만들고 싶다면, 반드시 봐야 할 책

 

애덤 그랜트는 현재의 개량화된 평가 기준에서 간과되어온 숨은 인재들을 발굴하고 키우는 실천 방안들을, 개인적 관점을 넘어 사회적 체제로까지 확대하며 매우 설득력 있게 제안한다. 선구적인 데이터와 증거, 놀라운 통찰, 생생한 사연을 엮어 교실에서 회의실로, 운동장에서 올림픽 경기장으로, 지하에서 우주 공간으로 종횡무진하며 우리를 안내한다. 매우 폭넓고 다양한 상황에서 잠재력을 발휘해낸 수많은 이들의 사례들을 통해 그가 공통적으로 발견한 사실은, 한 개인이 장족의 발전을 이루는 과정에서 본인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들까지, 나아가 자기 주변의 세상까지 더 나은 방향으로 변모시켜 왔다는 것이다.

저자가 제안하는 잠재력의 비밀 코드는 그리 멀리 있지 않다. 우리 모두가 내 안의 품성 기량을 키우도록 노력하고, 스스로 코치가 되어 부모로서 아이들을, 지도자로서 학생들을, 관리자로서 직원들의 임시 구조물 역할을 하도록 도와야 한다. 또한 기회를 부여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결국 소수의 천재를 찾으려고 애쓸 것이 아니라 모든 아이가 앞서가는 사회, 모든 이들 안에 잠자고 있는 재능과 장점을 발견할 수 있는 제도를 정착시킴으로서, 우리는 인간 스스로가 가진 위대한 잠재력을 이끌어낼 수 있다.
숨은 잠재력의 진정한 척도는 얼마나 높은 곳까지 도달했는지가 아니라 얼마나 큰 진전과 발전을 이뤘는지에 달려 있다. 진짜 성공은 얼마나 완벽에 가깝게 높이 도달했는가가 아니라 얼마나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멀리 성장했는가에 달려 있다. 따라서 오늘의 내가 어제의 나보다 조금 더 성장했다면, 그것은 분명 숨은 잠재력의 징표이자 위대한 성취일 수 있다. 저자는 이 책이 독자들에게 방패막 같은 임시 구조물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제 이 책을 임시 구조물로 삼아 우리가 도약할 차례다. ‘어제보다 나은 오늘의 나’, ‘오늘보다 나은 내일의 나’가 되고 싶은 많은 이들에게, 최고의 자기 성장을 실행하게 해주는 안내자 역할을 할 것이라 확신한다.

 

 

목차

 

들어가는 말 _ 콘크리트에서 장미 키우기


1부 품성 기량 _ 더 멀리 도약하게 하는 힘
1장 불편함의 피조물: 학습이라는 참기 어려운 어색함 받아들이기
2장 인간 스펀지: 흡수하고 적응하는 역량 구축하기
3장 불완전주의자: 결함과 무결함 사이의 최적점 찾기

2부 동기를 유발하는 임시 구조물 _ 성장을 가로막는 장애물 극복하기
4장 계획적인 놀이와 휴식: 일상에 열정 불어넣기
5장 정체기에서 벗어나기: 진전을 향해 에둘러 가는 길
6장 중력 거스르기: 혼자 힘으로 나는 기술

3부 기회를 만드는 체제 _ 기회의 문과 창문을 활짝 열어젖히기
7장 모든 아이가 앞서가는 사회: 학생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낼 학교 설계하기
8장 황금 캐기: 팀에서 집단 지성 발굴하기
9장 다듬지 않은 다이아몬드 원석: 숨은 잠재력을 지닌 인재 발견하기

나가는 말 _ 먼 길 가기
숨은 잠재력을 실현하는 효과적인 행동 지침
감사의 말

 

< 내용 출처 : 교보문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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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ukj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