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3

« 2024/3 »

  • 1
  • 2
  • 31

 

 

 

“일자리 327만개 사라진다” 충격 보고서…전문직 절반 ‘이것’이 대체한다는데

 

 

산업연구원 AI시대 일자리 보고서
196만개 일자리는 전문직
금융업은 전문직소멸비율 99%
펀드매니저, 애널리스트 위협

 
 
사진 확대

 

인공지능(AI) 도입으로 사라질 위기에 놓인 일자리가 327만개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전체 일자리의 13.1%가 AI로 대체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13일 산업연구원이 발간한 ‘AI시대 본격화에 대비한 산업인력양성 과제’ 보고서에 따르면 제조업 93만개, 건설업 51민개, 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 46만개, 정보통신업 41만개 등의 순으로 AI 도입에 따라 일자리가 사라질 것으로 예측됐다. 제조업 중에서는 전자부품제조업과 전기장비제조업에서 일자리가 각각 19만개와 11만개가 사라질 위기에 놓였다. 2022년 일자리 통계와 AI 노출지수로 추정한 결과다.

 

가장 큰 타격을 받는 일자리는 전문직이다. 소멸 가능성이 높은 일자리 327만개 중에서 193만개로 59.9%에 달한다.

 

송단비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AI의 노동 대체 양상은 과거 로봇이 생산직 일자리를 대체한 것과 매우 다를 것으로 예측된다”고 말했다.

 

특히 금융업에서는 일자리 소멸 위험군의 99.1%가 경영·금융전문가 직종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인게 펀드매니저와 애널리스트다. 실제로 인간 펀드 매니저 역할을 AI를 접목한 로보어드바이저가 대신하는 경우가 최근 부쩍 늘어나고 있다. 로보어드바이저는 인간 펀드매니저와 달리 비교적 안정적인 수익률을 추구하는 경향성을 보인다.

 

민순홍 부연구위원은 “AI가 고학력·고임금 일자리인 전문가 직종까지 다수의 노동력을 대체할 것이라는 점을 고려해 미래 일자리 소멸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동시에 AI 활용으로 생산성을 높여 경제성장을 촉진하고 고용 규모 자체가 확대되도록 생산성 효과가 높은 섹터 중심으로 AI 도입을 촉진하는 인센티브 제공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출처 : 매일경제 > 

:
Posted by sukji

 

 

 

마이 캠핑 레시피 : 캠핑퍼스트 106만 캠퍼가 알려주는 최고의 캠핑요리 100  /  캠핑퍼스트

641.5782 캠849마  자연과학열람실(4층)

 

 

책 소개

 

캠핑퍼스트 106만 캠퍼가 알려주는 캠핑요리 100가지 레시피 대방출!!
요리 초보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캠핑에 최적화된 요리법 공개!!
바비큐 그릴, 그리들, 더치오븐, 스킬렛, 철판, 코펠 등
캠핑 요리도구를 이용한 럭셔리 캠핑요리도 척척!!

 
 
 출판사 서평
 

 

캠핑장에서 뭘 먹지? 〈마이 캠핑 레시피〉에 물어봐
뭘 먹지? 직장인들의 고민이 아니다. 캠핑을 가는 캠퍼들의 고민이다. 캠핑의 절반은 요리다. 따라서 무얼 먹을 지를 정하는 것은 캠핑에서 가장 중요한 고려 사항이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캠퍼들은 불쇼를 시전하며 삼겹살만 굽고 있다. 삼겹살이 최고의 바비큐 요리라고 생각하는 이런 캠퍼들을 위해 특별한 캠핑 요리책이 나왔다. 〈마이 캠핑 레시피〉는 캠핑의 운치도 살리면서 임팩트 있는 요리에 도전하고 싶어 하는 캠퍼들을 위한 요리책이다. 네이버 대표 카페 캠핑퍼스트 106만 캠퍼들이 실전에서 해 먹는 캠핑요리 노하우를 한 권에 담았다. 이제 〈마이 캠핑 레시피〉만 있으면 캠핑 초보도 캠핑장에서 폼나게 캠핑요리를 할 수 있다. 뭘 먹을지에 대한 걱정을 한 방에 해결해 준다.

눈 감고도 할 수 있는 초간단 요리에서 근사한 바비큐까지 캠핑 요리 총집합!
〈마이 캠핑 레시피〉에 소개된 요리는 천차만별이다. 즉석식품을 활용해 손 안 대고 코 풀 수 있는 초간단 요리가 있는가 하면, 요리사도 눈여겨볼 만큼 포스가 느끼지는 럭셔리한 바비큐도 있다. 특히, 캠퍼라면 누구나 도전해 보고 싶은 바비큐 요리를 재료 손질부터 마무리까지 세심하게 사진과 글로 표현해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게 했다. 캠핑 고수들만 만들어 먹던 바비큐 그릴을 이용한 훈제 요리나 더치오븐 요리도 손쉽게 할 수 있다. 일단 이 책에 소개된 레시피 대로 따라만 해보면 절반은 성공한 셈이다. 여기에 요리에 최적화된 조리 도구 추천과 캠핑 가기 전 재료 손질 요령 등의 팁도 곁들여 캠핑요리를 한결 쉽게 할 수 있게 도와준다.

교본 스타일 요리책이 아닌, 캠핑 현장에 최적화된 레시피!
지금까지의 요리책은 뛰어난 요리사가 자신의 요리철학과 요리 방법을 보여주는 식이었다. 하지만 틀에 박힌 교본 스타일 요리책은 캠핑처럼 특별한 야외활동과는 조금 거리가 있다. 캠핑장은 조리 도구도, 재료도 모든 게 부족하다. 따라서 집에서 하는 것과 같은 방식을 고집했다가는 엉뚱한 결과가 나올 수 있다. 〈마이 캠핑 레시피〉는 캠핑장의 부족한 조건에서도 거뜬하게 요리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캠핑요리의 진실-주어진 조건에서 가진 재료를 최대한 활용해 만든다-을 레시피를 통해 보여준다. 캠퍼들이 경험을 통해 터득한 요리법은 그 어떤 레시피보다도 실전적인 가르침을 준다.

조리 도구에 특화된 레시피와 테마별 편집으로 원하는 레시피를 쏙쏙 찾는다!
〈마이 캠핑 레시피〉는 캠핑요리에 특화된 도구와 테마별로 레시피를 편집해 자신이 원하는 요리를 쉽게 찾을 수 있게 했다. 바비큐의 양대 산맥인 직화와 훈제, 캠핑 요리도구의 핵심인 바비큐 그릴, 더치오븐, 그리들, 철판 등 도구에 따른 요리 분류로 자신이 원하는 도구와 조리법을 쉽게 찾을 수 있게 했다. 또한, 캠핑 요리에서 빠질 수 없는 밥과 국, 면 요리, 간식 등도 따로 모아서 소개한다. 이밖에 캠핑요리에 대한 이해부터 더치오븐 길들이기, 바비큐 불 피우기, 밥 잘 짓기 등 캠핑 초보들이 궁금해 하는 캠핑요리에 대한 기본 상식도 깨알같이 알려준다.

 

 목차

 

여는글

일러두기
1. 캠핑과 요리
캠핑요리 도구
5대 캠핑요리 도구
바비큐 재료
캠핑요리의 열원
직화 vs 훈제
럽과 마리네이드
한박사표 드라이 럽
캠핑요리 사전준비 ABC
캠핑요리 십계명

2. 직화
PREVIEW 불 피우기
샤슬릭
LA갈비구이
등심 스테이크
새우 버터구이 8
조개구이
닭구이
고추장불고기
주꾸미 꼬치
자반고등어

3. 훈제
통삼겹살 훈제
비어 치킨
전복 훈제
연어 훈제
데리야키 치킨 훈제
샤슬릭 훈제
닭날개 훈제
닭다리 훈제
닭봉 훈제
쌈장목살 훈제
돼지 등갈비 훈제

오리 훈제

 

내용 중략

 

7. 면
봉골레 스파게티
토마토 스파게티
크림 스파게티
갈쌈국수
검은콩국수
냉라면
해물칼국수
닭칼국수
조개 수제비
야끼우동
쯔유 냉소면
메밀생면
콩나물 라면
누룽지 라면
순두부 라면
라면 골뱅이무침

8. 간식
라볶이
비엔나 미니 핫도그
햄초밥
후리가케 주먹밥
삼각김밥
퀘사디아
콘치즈
퐁닭치즈
부리또
또띠아 토마토 피자
다코야키
버터 와플
옥수수구이
가래떡구이
베이컨 떡말이
토스트

 

 

< 내용 출처 : 교보문고 > 

:
Posted by sukj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