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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 10대들이 열광하는 ‘메타버스’, 너는 누구니?

 

# 방탄소년단은 작년 9월 26일 신곡 '다이너마이트' 안무 버전 뮤직비디오를 '포트나이트' 파티로얄 모드에서 최초 공개했다.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 미국 대선 당시 닌텐도사의 게임 '모여봐요 동물의 숲'에 캠페인 사인을 배치할 수 있는 QR코드를 배포해 유세에 활용하기도 했다.

# 미국의 ‘로블록스’, 국내의 ‘제페토’ 등 가상 세계 플랫폼 서비스가 10대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부상 중인 '메타버스' 현상의 주요 예들이다. 과거에도 '가상 현실'이라는 개념은 있었다. 하지만 코로나 유행으로 언택트가 강조되면서 가상 공간과 현실 세계는 더욱 긴밀하게 겹쳐지고 서로 영향을 주고 받고 있다. 이와 같이 우리 앞에 현실화되고 있는 '메타버스'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이 우리의 미래를 어떻게 바꿔놓을지 살펴보자.

메타버스  /  김상균 /  플랜비디자인 / 338.544 김51ㅁ  사회과학열람실(3층)

온라인 게임 ‘GTA’에 전통주 기업 ‘국순당’이 주점을 차리고, LG화학이 메타버스에 화학공장을 건설한다? 저자가 상상한 메타버스 개척의 사례들이다. 이 책은 명확한 개념과 풍성한 사례를 통해 ‘메타버스’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초월, 가상’을 뜻하는 ‘메타(meta)’와 ‘세계,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인 ‘메타버스’를 저자는 “스마트폰, 컴퓨터, 인터넷 등 디지털 미디어에 담긴 새로운 세상, 디지털화된 지구”로 정의한다. 이는 현실에 판타지&편의를 입히기도 하고(증강현실), 내 삶을 디지털 공간에 복제하거나(라이프로깅), 세상을 디지털 공간에 복제(거울 세계)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우리 눈앞에 펼쳐지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이미 도래한 미래인 ‘메타버스’를 본격적으로 마주해보자.

가상은 현실이다  /  주영민  /  어크로스  /  338.544 주64ㄱ  사회과학열람실(3층)

지난 10년간 우리는 가상이 현실로 깊숙이 들어오는 걸 목격했다. 현실을 바탕으로 가상세계가 구성되는 것을 넘어서 이제는 가상세계가 현실을 바꾸는 단계에 이르렀다. 페이스북 등의 SNS에서 ‘좋아요’, ‘공유’수를 받기 위해 현실을 연출하기도 하고,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알고리즘 추천이 우리 선택을 좌우하기도 한다. 암호 화폐의 등장으로 정부나 은행이 아닌 제3의 주도로 돈 거래가 가능해지기도 했다. 모바일 IT업계 전략가인 저자는 지난 10년간의 ‘가상화 혁명’을 압축하여 보여준다. 이 책에서 설명하는 일련의 흐름은 코로나가 기폭제가 되어 ‘메타버스’의 출현을 앞당겼음은 물론이다

레디 플레이어 원  /  어니스트 클라인  / 에이콘출판사  / 823.914 C641rKㅈ  인문과학열람실(3층)

스티븐 스필 버그 감독이 동명의 영화로 연출해 화제가 된 소설. 이 소설에서 그리는 2045년은 가상이 현실을 집어삼킨 세상이다. 햅틱 장치를 통해 완벽하게 사실적인 촉각 체험이 가능할 정도로 기술이 발달했지만 현실은 암울하기만 하다. 주인공은 가상현실 ‘오아시스’에 접속해 있을 때만 살아있음을 느끼는 10대 오타쿠 소년 웨이드 와츠. 그는 가상세계의 설계자가 남긴 수수께끼를 풀어 상금을 차지하기 위해 현실과 가상세계를 오간다. 메타버스 기술이 진화를 거듭해 현실에 소홀해졌을 때 우리 눈앞에 벌어질 수도 있는 디스토피아적 가능성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 출처 : 인터파크 북D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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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ukj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