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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영의 역설 : 왜 가난은 사라지지 않는가 / 클레이튼 M. 크리스텐슨

339.2 C554pKㅇ  사회과학열람실(3층)

 

책소개

 

혁신의 대부 크리스텐슨가 입증해보이는 번영과 성장을 위한 강력한 통찰과 징침!

왜 어떤 나라는 번영하고 어떤 나라는 가난한가?『번영의 역설』. 19세기에 미국은 오늘날의 앙골라, 몽골, 스리랑카보다 더 가난했지만 지금은 세계에서 가장 번영하는 나라다. 한국은 1960년 1인당 GDP 155달러의 극빈국이었지만 2016년에는 2만 7500달러의 부유한 나라가 되었으며 이제는 오히려 다른 나라들을 돕고 있다. 그런데 1960년대에 한국처럼 몹시 가난하던 나라들 다수에는 이런 ‘기적’이 일어나지 않았다. 그들은 여전히 가난하며, 심지어 일부는 더 가난해졌다. 왜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 이 ‘번영의 역설’을 해결할 길은 과연 없는 것일까?

“위대한 경영 사상가” “혁신의 대부”로 불리는 하버드경영대학원 크리스텐슨 교수는, 1970년대 초 한국의 참담한 현실을 목격한 이래 머리에서 떠나지 않던 이 질문과 씨름한 끝에 마침내 그 답을 찾아냈다. 세계 각지의 무수한 사례를 연구한 결과, 그는 그동안 빈곤 해결에 실패를 거듭해 온 것이 밀어붙이기식 개발 전략 때문임을 밝히고, 가난한 나라에 막대한 돈을 쏟아부어 우물이나 화장실, 학교 등을 무작정 지어 봤자 왜 아무 성과가 없는지 명쾌하게 규명해 낸다. 나아가 제도 개혁, 부패 척결, 인프라 개선에 매달리는 대신, 새로운 시장을 창조해 수익과 일자리, 문화 변화를 이끌어 내는 끌어당기기 전략이 어째서 번영으로 나아가는 진정한 해결책인지 설득력 있게 입증해 보인다. 이 책은 가난과 번영, 발전과 성장을 대하는 사고방식, 질문, 해결책을 뿌리째 바꿔 놓을 것이다.

 

출판사 서평

 

‘파괴적 혁신’의 창시자 크리스텐슨이 생애 마지막까지 고민한 질문
2020년 1월 23일, 큰 별이 졌다. ‘위대한 경영 사상가’ ‘혁신의 대부’로 불리던 클레이튼 크리스텐슨 교수가 향년 67세를 일기로 세상을 뜬 것이다. 그는 ‘파괴적 혁신’ 이론의 창시자로, 30년 가까이 하버드경영대학원 교수를 지낸 학자이자 4개 회사를 창업한 기업가인 동시에 인텔, 애플, 아마존, 넷플릭스 등 거대 테크놀로지 기업 CEO들이 경영 구루로 삼은 컨설턴트였다. 조지프 슘페터의 ‘창조적 파괴’와 피터 드러커의 ‘경영 혁신’을 잇는 대표적인 혁신 사상으로 꼽히는 그의 ‘파괴적 혁신’ 이론은 오늘날 경영계와 산업계를 넘어 거의 모든 부문에서 발전과 성장을 논할 때 참고하고 기준으로 삼는 혁신의 아이콘과 같은 용어로 자리 잡았다.
이처럼 슘페터, 드러커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혁신의 대가 크리스텐슨에게 이른바 ‘번영의 역설’ 문제 해결은 평생의 숙원과도 같았다. 그리고 그 모든 일은 50여 년 전 한국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나는 1970년대 초에 당시 아시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들 가운데 하나로 꼽히던 한국에서 모르몬교 선교사로 2년을 보냈다. (…) 그때의 그 경험이 얼마나 강렬했던지, 나는 옥스퍼드대학교에서 로즈 장학금을 받았을 때 한국에 초점을 맞추어서 경제 개발을 연구하겠다고 결심했다. (…) 오래전 한국을 도우고 싶다는 마음이 처음 들었을 때 떠올렸던 질문, 이른바 ‘번영의 역설’ 문제는 지금까지 수십 년 동안 끈덕지게 나를 따라다니고 있다.”
“어째서 어떤 나라들은 번영의 길을 찾는데 다른 나라들은 여전히 가난의 질곡에서 헤어나지 못할까?”라는 이 역설에 대한 답을 찾는 일을 두고 크리스텐슨은 “우리가 사는 이 세상을 조금이라도 더 나은 곳으로 만들려는 열정”이라고 표현한다. 혁신이 어느 개인, 기업, 국가를 넘어 전 세계 만인의 행복에 기여해야 함을 일깨우는 말이다. 절대 다수가 혜택을 누리는 일, 부의 민주화, 즉 공공선은 크리스텐슨이 이 책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핵심 가치이자 그의 혁신 사상이 도달한 한 정점을 웅변한다.

우물 설치하기는 왜 계속 실패할까?
1850년대 미국은 오늘날의 앙골라, 몽골, 스리랑카보다 더 가난했지만 지금은 세계 최강국이다. 한국은 1960년 1인당 GDP 155달러의 극빈국이었지만 2016년에는 2만 7500달러의 부유한 나라, 다른 나라들을 돕는 나라가 되었다. 그런데 문제는 이런 ‘기적’과 같은 극적인 전환이 수십 년 전 똑같이 가난했던 나라들에서는 일어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일례로 가난한 나라들을 돕는 공식 개발 원조에 투입된 돈이 1960년 이후로 4조 3000억 달러가 넘는다. 그런데 1960년대에 가장 가난하던 나라들 다수는 지금도 여전히 가난하며, 심지어 20개국은 오히려 더 가난해졌다. 어째서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일까? 세계 빈곤이 사라지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비영리 단체 ‘가난은 이제 그만’은 나이지리아에 우물을 설치하는 일에 나섰다. 어렵사리 자금을 모아 5개의 우물을 설치했다. 하지만 몇 달 뒤 우물들이 고장 나 방치되기 시작했고, 결국에는 이 일을 포기해야만 했다. 실제로 아프리카에는 이렇게 버려진 우물이 5만 개가 넘고 어떤 지역은 80퍼센트가 넘는다. 이러한 너무나 명백해 보이는 해법, 즉 눈에 보이는 가난의 징표들을 바로잡는 데 투자하는 방식으로 직접 지원하는 해결책은 가난을 일시적으로 누그러뜨릴 수 있을지 몰라도 눈에 띄게 바꾸어 놓지는 못한다.
지금까지 저소득 국가들의 열악한 인프라 개선에서부터 각종 제도 정비, 해외 원조 증대, 대외 무역 활성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법이 시도되어 왔지만 결과는 우물 설치하기와 다를 바 없다. 크리스텐슨에 따르면 “이런저런 자원들을 피폐한 지역으로 투입하기만 하면 가난을 바로잡을 수 있다는 잘못된 믿음”이나 “전통적인 개발 기반 해결책” 같은 “밀어붙이기 전략” 자체가 문제라는 것이다.
실제로 가난한 나라는 음식, 위생 시설, 안전한 식수, 교육, 보건, 공공 서비스 같은 여러 자원이 부족하다. 그러므로 가난은 기본적으로 ‘자원 부족의 문제’라는 추론은 합리적으로 보인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이런 가정에 근거해 거의 전적으로 자원 제공만을 토대로 하는 값비싼 ‘밀어붙이기’ 개발 전략이 실행되어 왔다. 그렇지만 아무리 선한 의도를 가졌다고 한들 이런 시도는 제대로 뿌리 내리기 쉽지 않으며 기껏해야 일시적으로만 성공한 것처럼 보일 뿐이다. 또한 이 전략은 가난을 만성 질환처럼 여기는 것이어서 많은 자원을 밀어붙여 봤자 고통은 다스릴지언정 질병 자체를 없앨 수는 없다.

아프리카에서 휴대전화 사업을 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그렇다면 가난한 나라들이 번영을 누릴 수 있는 길은 어디에 있을까?
20년 전 통신회사 셀텔은 아프리카에서 휴대전화 사업을 시작했다. 이때 사람들은 다들 제정신이 아니라며 비웃었다. 휴대전화는 오로지 부자들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이므로 휴대전화 사업은 아프리카에서 절대 뿌리를 내릴 수 없다고 사람들은 예측했다. 하지만 셀텔은 6년 만에 530만 고객, 매출 6억 1400만 달러, 순수익 1억 4700만 달러, 매각 가치 34억 달러를 달성했을 뿐 아니라 아프리카에 일자리 450만 개, 세금 205억 달러, 가치 2140억 달러에 이르는 거대한 통신 산업을 새롭게 창출해 냈다.
사람들은 아프리카의 사업 기회를 평가할 때면 언제나 가난, 인프라 부족, 불안정한 정부, 심지어 물 부족과 낮은 보건 및 교육의 질을 들어서 고개를 가로젓는다. 가난이 사회 구석구석에 너무나 끈덕지게 스며들어 있으므로 새로운 사업을 벌여서 성공할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보는 것이다. 하지만 겉으로는 가망 없어 보이는 것이 실제로는 새로운 시장 혹은 번성하는 시장을 창조할 좋은 기회인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아프리카에서 전기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약 6억 명의 사람들을 단지 거대한 가난의 표시로만 볼 것이 아니라 개발과 발전을 기다리는 기회, 거대한 시장 창조의 기회로 보아야 한다. 다시 말해 경고 표시가 아니라 혁신의 부름으로 보아야 한다는 말이다.
크리스텐슨은 바로 이러한 “시장 기반”의 “끌어당기기 전략”이야말로 가난을 물리치고 번영을 이루는 진정한 해결책이라고 말한다. 일상에서 힘겨운 문제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위한 새로운 시장들이 창조되고 나면, 이 시장들은 자체 생존을 위해 필요한 다른 요소들, 즉 인프라와 교육과 제도 그리고 심지어 문화 분야의 변화까지 끌어당긴다. 시장이 인프라와 제도를 비롯한 이런 자원들을 끌어당길 때, 다시 말해 ‘시장 창조 혁신’이 벌어질 때, 이러한 자원들은 가난한 나라에 굳건히 뿌리를 내린다.
혁신은 “첨단 기술이나 뛰어난 기능을 갖춘 제품들” 또는 “발명”이 아니다. 혁신이란 “어떤 조직이 노동, 자본, 원재료 그리고 정보를 한층 더 높은 가치의 재화와 서비스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가리킨다. 시장 창조 혁신은 말 그대로 새로운 시장을 창조하는데, 그냥 새로운 시장이 아니라 기존 제품이 아예 존재하지 않거나 존재했어도 너무 비싸고 접근이 불가능했던 사람들을 위한 시장이다. 이 혁신은 복잡하고 비싼 제품을 훨씬 더 저렴하고 훨씬 더 쉽게 접근 가능하게 만들어 아주 많은 사람들이 구매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바꾸어 놓는다. 그런 점에서 시장 창조 혁신은 “비민주적이던 상품을 민주적으로” 만들어 준다.

새로운 시장이 생기면 무엇이 달라질까?
이러한 시장 창조 혁신은 세 가지 두드러진 결과를 내놓는다고 크리스텐슨은 말한다. 첫째는 ‘수익’이고 둘째는 ‘일자리’이며 그리고 마지막 셋째는 가장 막강한 힘을 가진 ‘문화 변화’다. 이 세 가지가 하나로 뭉쳐 성장의 굳건한 토대를 만들어 낸다.
어떤 시장이 창조되고 지속되려면 이 시장은 반드시 수익을 창출해야 한다. 적어도 미래에 수익이 창출될 수 있다는 전망을 제시해야 한다. 수익은 미래의 성장에 필요한 연료를 제공한다. 또한 새롭게 창조된 시장이 새로운 고객들에게 해결책을 만들고 유통하고 판매하고 개선하고 또 제공하겠다는 약속을 지키려면 일자리가 창출되어야 한다. 일자리 창출은 단순한 경제적 가치 계산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일자리는 사람들에게 존엄성과 자존감을 안겨 준다. 마지막으로 문화 변화는 시장의 결과물 중 가장 중요하다. 시장 창조 혁신은 제품과 서비스를 민주화해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이 접근할 수 있게 하는 데 더해 시장들이 가져다주는 이득마저 민주화한다. 이 이득은 일자리에만 국한되지 않고 투자자들과 피고용자들의 소유권 획득 기회로까지 확장된다. 사람들이 자신의 문제를 생산적인 방식으로(새로운 시장에 투자자나 생산자 혹은 소비자로 참여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음을(가족을 부양하고, 사회적 지위를 획득하고, 존엄성을 갖출 수 있음을) 이해할 때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이 바뀐다. 새로운 시장이 한 사회의 문화까지 변화시키는 것이다.
헨리 포드가 평균적인 미국인을 위한 자동차를 만들겠다고 했을 때 사람들은 다들 비웃었다. 당시 평균적인 미국인은 자동차의 필요성을 전혀 느끼지 않았으며, 자동차가 미국에 그토록 거대한 충격을 주리라고는 상상조차 하지 않았다. 포드는 지금 기준으로는 얼토당토않은 것으로 보이는 여러 자원들과 요소들을 ‘끌어당겼다’. 자동차 공장만 운영한 것이 아니라 철강, 목재, 탄광, 고무 농장, 철도, 화물선, 주유소, 제재소, 유리 공장까지 운영했다. 나아가 임금을 2배로 높이고 주 5일 근무를 도입했다. 이러한 투자들은 단지 포드자동차의 인프라에서 그치지 않고 미국의 인프라가 되었다. 일자리 창출, 도로 확충, 학교 출석률 증가, 범죄율 감소가 뒤따랐다. 자동차 붐이 일면서 미국인의 주거지와 거주 방식, 일하는 방식, 놀이 방식 또한 바뀌었다. 학교와 도시 근교가 개발되었다. 자동차 산업을 지원하는 철강, 석유, 페인트, 목재, 시멘트, 유리, 고무 등 여러 산업들이 유망한 분야로 떠올랐다. 관광, 호텔, 패스트푸드, 카센터, 자동차보험, 주유소 등 새로운 사업과 산업이 탄생했다. 공공 기관들은 도로를 건설하고 운전 관련 법률을 새롭게 제정했다. 포드의 모델 T는 미국의 풍경을 완전히 바꾸어 버렸다.
이 책에는 셀텔이나 포드만이 아니라 일본의 소니와 도요타 및 한국의 기아와 삼성과 포스코, 저렴한 보험 상품을 제공하는 보험회사 마이크로인슈어, 중국인의 일상을 뒤바꾼 전자레인지회사 갈란츠, 케냐에 모바일 금융 플랫폼 서비스를 도입한 통신회사 사파리콤. 나이지리아의 라면 시장을 개척한 식품회사 톨라람, 아르헨티나에 집수리 거래 시장을 창조한 온라인서비스업체 이구아나픽스, 저렴한 진료를 제공하는 인도의 종합 병원 체인 나라야나헬스 등 수많은 혁신 이야기들로 가득하다. 크리스텐슨은 옛 베네치아공화국부터 미국, 일본, 한국, 중국, 인도, 싱가포르, 타이완, 아프가니스탄, 멕시코, 아르헨티나, 브라질, 베네수엘라, 나이지리아, 케냐, 르완다, 남아공까지 세계 각지를 아우르고 경제, 경영, 정치, 사회, 문화, 역사, 과학, 의료, 교육, 심리 분야를 망라하는 생생한 사례들을 통해 시장 창조 혁신의 위력을 설득력 있게 입증해 보인다.

 

목차

서문

1부 시장 창조 혁신의 힘

1장 번영의 역설을 넘어서
가난만 보지 말고 기회와 잠재력을 보라 / 인간은 어떻게 하늘을 날 수 있었나 / 그동안 간과되었던 번영으로 나아가는 경로

2장 모든 혁신은 동일하게 창조되지 않는다
혁신의 세 가지 유형 / 지속성 혁신 / 어느 베스트셀러 자동차의 지속성 혁신 전략 / 이미 성숙한 시장에서 지속성 전략 / 효율성 혁신 / 시장 창조 혁신 / 지역 일자리와 글로벌 일자리 / 시장 창조 혁신으로 나아가는 다섯 가지 열쇠 / 모델 T 효과 / 시장 창조 혁신의 위력

3장 힘겨운 투쟁 속에 기회가 숨어 있다
어려운 과제 속에 숨어 있는 가장 큰 잠재력 / 소비 경제 대 비소비 경제 / 비소비를 낳는 네 가지 장애물 / 해결 과제 이해하기 / 사람들의 의사 결정을 좌우하는 힘들 / 세 가지 질문도 너무 많다 / 갈란츠, 중국에서 힘겨운 투쟁을 보다 / 비소비에서 기회를 포착한 혁신 기업들 / 눈에 보이지 않는 것 보기

4장 두 전략 이야기 : 밀어붙이기 대 끌어당기기
가난은 만성 질환이 아니다 / 밀어붙이기 대 끌어당기기 / 라면이 한 나라의 발전에 끌어당긴 것들 / 17년 연속 36퍼센트 성장의 비밀 / 끌어당기기 전략의 힘과 필요성 / 한 기업의 인프라는 한 국가의 인프라이다 / 은행 없이 은행 업무 처리하기, 텔레비전 없이 영화 보기 / 우물 만드는 일로는 아무도 해고되지 않는다

2부 혁신은 어떻게 번영을 창조하는가

5장 미국의 혁신 이야기
미국의 진정한 혁명은 경제에서 시작되었다 / 싱어 재봉틀, 새로운 산업이 탄생하다 / 코닥, 미래를 사진으로 찍다 / 모델 T, 사람들은 다들 포드가 미쳤다고 했다 / 뱅크오브이탈리아에서 뱅크오브아메리카까지 / 혁신, 미국의 새로운 표준이 되다 / 허름한 집을 찬양하며

6장 일본과 한국이 번영에 이른 방식
일본과 한국에서 얻는 세 가지 교훈 / 소니, 시장을 창조하는 기계 / 도요타, 비소비 전략의 모범 / 만일 도요타가 소비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 작은 오토바이, 큰 발전 / 한국이 번영을 끌어당긴 방식 / 기아, 자전거에서 포착한 기회로 건설한 자동차 왕국 / 삼성, 다 바꾸어라 / 포스코, 원료는 수입할 수 있지만 인재는 수입할 수 없다

7장 효율성 혁신 의존이 멕시코에 초래한 문제
클리니카스, 당뇨라는 재앙과 맞서 싸우는 혁신 / 멕시코가 번영을 누리지 못하는 수수께끼 / 효율성에 지나치게 의존할 때의 위험성 / 옵티카스, 다른 관점에서 멕시코를 볼 때 / 그루포빔보, 빵으로 일구어 낸 발전

3부 번영의 장벽 극복하기

8장 좋은 법률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제도는 수입해 밀어붙여지는 것이 아니다 / 문제를 바로잡지 못하는 방법 / 문화 이해하기 / 부의 민주화와 개혁 / 수레 뒤에 말을 매달면? / 제도 개혁의 세 가지 교훈 / 이구아나픽스, 회색 시장 경제 끌어당기기

9장 문제는 부패가 아니라 해결책이다
부패의 증상이 아니라 부패의 원인을 보라 / 부패란 무엇인가 / 왜 사람들은 부패를 ‘채용’할까 / 부패 사회에서 투명 사회로 나아가는 세 단계 / 미국은 어떻게 ‘보스’ 트위드의 부패에서 벗어났나 / 군주와 평민 : 유럽에서 부패의 진화 / 한국에서 투명성이 뿌리를 내린 과정 / 부패를 최소화하기 위해 해야 할 일들 / 도둑에서 유료 구독자로

10장 인프라 우선주의에서 벗어나기
무엇이 인프라를 끌어당기는가 /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 인프라를 밀어붙일 때 / 인프라 범주화하기 / 학교와 교육은 동일한 개념이 아니다 / 인프라 비용은 어떻게 부담할 것인가 / 인프라 건설의 새로운 길 / 하지만 그것은 정부가 할 일 아닌가 / 무엇보다 가치가 중요하다

4부 어떻게 성공할 것인가

11장 번영의 역설에서 번영의 과정으로
수많은 아이들을 살리는 데 필요한 것 / 일련의 과정이 발휘하는 힘 / 시장 창조 혁신의 몇 가지 원리 /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 바꾸기

12장 시장 창조 혁신 기회의 실제 사례들
외부자의 힘 / 기업계 / 개발 실천가들 / 정부

감사의 말

 

< 내용 출처 : 교보문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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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ukj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