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1. 3. 10:06
인공지능이 그려주고, 메타버스에서 PDF 작업한다 [어도비 맥스] 교육.기타2022. 11. 3. 10:06
인공지능이 그려주고, 메타버스에서 PDF 작업한다 [어도비 맥스]
어도비(Adobe) 맥스 2022
인공지능 `센세이` 선봬
배경을 살리고 객체는 삭제
문장 입력만으로 그림이 `척`
어도비의 샨타누 나라옌 최고경영자(CEO)
'메타버스 공간에서 PDF 문서 작업을 팀원끼리 협업하고, 인공지능이 못다 그림 그림을 그려준다.'
18일(현지시간) 포토샵으로 유명한 어도비가 미국 캘리포티아주 로스앤젤레스 컨벤션센터에서 연례 행사인 '어도비 맥스 2022'를 열고 선보인 새로운 기술들이다. 어도비의 샨타누 나라옌 최고경영자(CEO)는 "어도비의 미션은 창조의 민주화"라면서 "10억명 이상에 달하는 사람들이 어도비를 사용하고 있는데, 더 많은 사람들이 크리에이터 작업에 동참하게 하도록 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어도비는 크게 △메타버스 플랫폼에 대한 지원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의 도입 △ 카메라 필름에서 클라우드로 실시간 전환 △비수익 플랫폼인 어도비 익스프레스 런칭 등을 공개했다.
'메타버스 공간에서 PDF 문서 작업을 팀원끼리 협업하고, 인공지능이 못다 그림 그림을 그려준다.'
18일(현지시간) 포토샵으로 유명한 어도비가 미국 캘리포티아주 로스앤젤레스 컨벤션센터에서 연례 행사인 '어도비 맥스 2022'를 열고 선보인 새로운 기술들이다. 어도비의 샨타누 나라옌 최고경영자(CEO)는 "어도비의 미션은 창조의 민주화"라면서 "10억명 이상에 달하는 사람들이 어도비를 사용하고 있는데, 더 많은 사람들이 크리에이터 작업에 동참하게 하도록 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어도비는 크게 △메타버스 플랫폼에 대한 지원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의 도입 △ 카메라 필름에서 클라우드로 실시간 전환 △비수익 플랫폼인 어도비 익스프레스 런칭 등을 공개했다.
◆ 메타버스에서 PDF 작업
메타에서 작업할 수 있는 PDF
어도비는 메타버스 공간에서 PDF를 공동 작업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선보였다. 어도비는 "메타버스 PDF는 어디에서나 비즈니스를 수행할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방법의 시작"이라고 강조했다. 메타버스 앱인 메타 퀘스트 스토어내에서 '어도비 애크러뱃'을 내려 받으면, 메타 퀘스트 또는 퀘스트 프로 VR(가상현실) 장치에서 곧 바로 애크러뱃에 접속할 수 있다. 애크러뱃은 PDF를 편집할 수 있는 툴이다. 어도비는 "이제 모든 장치에서 몰입형으로 애크러뱃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면서 "작성과 공유, 그리고 전자 서명의 또 다른 문이 열리고 있다"고 자평했다.
외신들을 중심으로 '일반 물리적 세계에서 PDF를 작성하는 것과 무슨 차이느냐는 지적'도 나왔다. 하지만 어도비는 "메타버스를 통해 수많은 사람들이 같은 실제 공간에서 문서를 작업하는 것과 같은 몰입형 경험을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VR 헤드셋을 쓰고 애크러뱃을 열어 정면으로 파일을 보면, 메타버스내 문서 작업을 할 수 있다. 일반 PDF 문서 작업 처럼 문서를 열고 글자를 확대하고 페이지를 넘기고 주석을 달고 링크를 공유할 있는 행위들이 가상공간에서 가능한 것이다.
◆ 어도비 메타 손잡았다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 센세이
이날 어도비는 3D·몰입형 콘텐츠 제작을 위한 제품군인 '어도비 서브스턴스 3D(Substance 3D)'를 메타의 퀘스트 플랫폼에 제공한다고 밝혔다. 메타 이용자들이 어도비의 3D 제작 도구를 활용해 새로운 메타버스를 창조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어도비는 "서브스턴스는 사진 측량 기술을 사용했다"면서 "실제 이미지를 갖고 직접 3D 모델을 생성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어도비의 3D·메타버스 책임자인 세바스티안 디가이 부사장은 "수많은 기업들이 3D와 몰입형 콘텐츠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다"면서 "몰입형 콘텐츠로 전환하려는 크리에이터와 브랜드들을 꾸준히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어도비의 서브스턴스 3D가 메타 퀘스트에 제공되면서 데스크톱 PC상에서 3D를 제작한 기술로 손쉽게 VR 헤드셋으로 옮길 수 있게 됐다는 것이 어도비의 설명이다. 실제로 이날 어도비는 3D 물병을 찌그려 뜨리거나 라벨을 훼손하는 등 사실감 넘치는 기술을 선보였다.
또 어도비는 해당 제품을 애플에도 제공할 방침이다. 서브스턴스는 그동안 액티비전 블리자드, EA, 마이크로소프트 등 수많은 기업들이 애용하는 제품이다. 어도비에 따르면, 3D 콘텐츠에 대한 투자액은 2026년까지 2000억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이날 어도비는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 센세이를 새롭게 선보였다. 센세이는 △ 문장을 입력하면 그림을 그리고 △ 절반만 그린 그림의 나머지 부분을 그려주고 △ 불필요한 객체를 도려내고 배경은 살려준다. 스캇 벨스키 최고제품책임자(CPO)는 "샌프란시스코 만에 떠 있는 해적선을 입력하면 몇 초 후에 금문교 아래를 지나가는 해골과 십자형 돛이 달린 갤리온선의 이미지가 나타난다"면서 "상상을 컴퓨터 화면으로 변환하는 것과 같다"고 설명했다.
배경은 살리고 피사체만 지우는 것도 가능해졌다. 예를 들어 파도가 치는 바닷가를 배경으로 셀카를 촬영했는데 주변에 수많은 인파들이 같이 나왔다면 이들을 삭제할 수 있다. 어도비의 스캇 벨스키 (CPO)는 "모든 사람이 이제는 크리에이터 제작자가 될 수 있다"면서 "포토샵은 이제 플랫폼과 장치에 관계없이 어디서나 사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러한 기능은 동영상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동영상을 촬영했는데 불필요한 것이 함께 촬영됐을 때 삭제가 가능하다. 어도비의 데이비드 와드와니 최고사업책임자는 디자이너의 실직 염려에 대해 "인공지능이 사람들의 창조성을 강화한다"면서 "대체하는 것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어도비는 '사진 회복 신경 필터(Photo Restoration Neural Filter)'를 도입해 오래된 사진의 긁힘이나 손상된 것을 복원할 수 있도록 했다. 포토샵과 라이트룸 인공지능 이미지 편집기능은 지난 1년간 13억번 이상 사용됐다는 것이 어도비의 설명이다.
< 출처 ; 매일경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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